고판화박물관

고판화박물관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황둔리에 있는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전세계의 옛날 목판화를 전시하는 전문 박물관으로 2004년에 개장했다. 고판화박물관은 한국, 중국, 일본, 티벳, 몽골, 인도, 네팔 등 판화가 발전되었던 동양 각국의 고판화 자료들을 수집하고, 보관하고, 전시하며, 연구 교육하는 곳이다. 소장품으로는 목판원판 1,800여 점과 판화로 인출된 고판화작품 300여 점 목판으로 인출된 서책 200여 점과 판화와 관련된 자료 200여 점 등 총 3,500여 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아울러 이곳에는 상설 판화 체험관이 있어 눈으로 보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현장 예술 체험 교육장으로 활용된다. 이런 까닭에 2005년 부터는 문화관광부에서 실시하는 사회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운영시간

10:00~17:0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체험내용

[원주 스마트 스탬프 투어}
기간 : 2022. 04~12월
대상 : 원주시를 찾는 관광객 모두 참여가능


홈페이지


대표번호

033-761-7885


주소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물안길 62


상세소개

lnstagrm@shin__yunju

고판화박물관

  •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물안길 62
  • 매일 오전 10:00~오후 17:00
  • 입장료 :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유치원 3,000원

lnstagrm@shin__yunju

 

원주에 위치한 고판화박물관은 명주사 주지인 한선학 스님이 지난 8년간 중국과 인도를 다니며 수집한 목판각들을 한 자리에 모아 동양의 옛 판화들을 연구하고 전시, 교육을 통해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고자 2003년 치악산 매봉자락에 명주사에 개관한 고판화전문박물관이라고 합니다. 

 

lnstagrm@shin__yunju

 

고판화박물관 옆에는 명주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관장님이신 한석학관장님은 명주사의 주지스님이기도 한데요. 젊었을 때부터 고판화에 관심이 많아 하나 둘 씩 수집하게 되어 이렇게 박물관까지 차리게 되었다고 해요.

 

lnstagrm@shin__yunju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지역관광 컨텐츠를 특화하기 위해 20명의 지역명사를 선정하고 명사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해요. 명주사고판화박물관 체험에 앞서 고판화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고판에 대해서 잘 알지못했던 분들에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nstagrm@shin__yunju

 

명주사에서는 문화여행으로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1일 체험형과 1박2일 문화형 템플스테이로 운영중이라 볼거리와 함께 즐길거리 또한 잘 준비가 되어있어 연인과 가족들과 방문해도 즐거운 시간을 충분히 보낼 수 있으니 관심있게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요. 

 

lnstagrm@shin__yunju

#육도윤회도

체험을 하고나면 본격적으로 다양하면서도 귀중한 판화들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것은 19세기 동티벳의 덕격인경원에서 새긴 불화로 '육도윤회도' 라고 하는데 윤호도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극락과 아수라의 세계를 합치고 인간, 축성, 아귀를 표현한 오취도 형식이라고 합니다.

lnstagrm@shin__yunju

#지옥만다라 

이 것은 19세기 일본의 지옥 만다라입니다. 지옥, 욕도, 극락의 세계를 3권의 삽화 책으로 만들어진 왕생요집의 지옥의 산화를 대형 불퐈판화를 제작하여 한 눈으로 지옥을 보면서 극락을 염원하는 만다라 판화라고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도 지옥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가 쏠쏠할 것 같습니다. 

 

lnstagrm@shin__yunju

 

원주에 가신다면 천년의 숨결을 고스란히 간직한 원주 고판화박물관에 들려서 다양하면서도 화려한 각국의 멋진 판화들을 둘러보세요. 아주 뜻깊고 멋진 시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